2007.10.02 신어

ph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매주 국립국어원 게시판에 신어 목록이 올라오는데 이번주(10월1주)엔 신기한 단어가 있네.

발광 피부(發光皮膚) 잡티가 없이 좋은 피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화장이나 조명처럼 인위적인 장치 없이도 스스로 빛을 내는 피부라는 뜻이다. ¶이제는 발광 피부다! 몇 년 전부터 질리도록 들었던 ‘쌩얼’ 미인이라는 말이 지난해부터 ‘동안’ 피부로 이어지더니, 올해는 ‘물광’ 피부, ‘자체 발광’이라는 말이 미인의 기준이 되고 있다. <쿠키뉴스 2007. 9. 20.>


허허 발광피부라니.
공신(공부의 신)도 이번주 목록에 포함되었다.


국립국어원 자료중에 제일 재미있는건 작년에 나온 일본어용어순화자료집이다.
가라쿠는 '민쿠션 치기', 갸쿠는 '반대 치기', 기레이는 '좋아', 나미는 '얇게치기', 니주 혹은 니주마와시는 '이중돌리기', 리쿠는 '걸쳐 밀기', 마시는 '다 맞기', 마와시는 '돌리기', 오마와시는 '크게 돌리기', 오시는 '밀어 치기', 요세타마는 '모으기', 우라마와시는 '뒤 돌리기', 픽사리는 '헛치기', 히네리는 '틀어 치기', 히로는 '흰공 맞기', 히키는 '끌어 치기', 힛카케는 '걸어 치기'.

원래 정통 당구장표 발음은 가락이나 까꾸, 니꾸, 오마시, 마오시, 우라마오시, 삑사리, 히네루 혹은 씨네루, 히루, 히끼 또는 씨끼, 히까끼등이지. ㅋ